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CSR과 CSV)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투명하고 윤리적인 행동을 통해서 기업의 의사결정이나 활동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다. 기업이 장기적인 생존과 수익창출을 위해 윤리, 환경, 신뢰, 투명, 혁신경영, 지배구조 개혁, 사회봉사, 사회공헌 등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 대표적 사례
  •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매출액의 약 1%를 사회공헌 사업에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려운 가정을 돕고 저소득층에 연탄을 기부하는 등 기업의 주요사업과는 거의 관계없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 개발도상국 농부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생긴‘공정무역(fair trade)’이라는 활동. 예컨대, 공정무역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보통 10% 정도 비싸게 구매해 주는데 전형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현지 농부들의 삶은 크게 변화되지 않고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양질의 원재료를 다량으로 확보하기 힘들다.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의 정의

급속하게 글로벌 및 네트워크화, 공유화 되어 가는 현대사회에 있어 『비지니스와 사회』와의 관계성의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 즉, 기업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하여 지역의 사회 및 환경의 가치를 희생한다는 이른바 이율배반(Trade off)의 관계성이 성립할 수밖에 없다.
- 대표적 사례
  • 다국적 식품회사 네슬레는 아프리카의 코트디부아르에서의 코코아생산, 인도에서의 우유 생산 과정에서 자신들이 가진 새 품종과 농사짓는 기술, 가공기술 등을 현지 농부들에게 전해 주었다. 그러자 현지 농부들의 수입이 300% 가량이나 늘어났고 네슬레도 양질의 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사회와 기업에 모두 이익이 되는 좋은 혁신을 하자는 것이 바로 공유가치창출이다.

CS Center


서울본원

02)508-0511

부산지원

051)819-8371~3
051)819-8370
월-금 : 09:00 ~ 20:0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