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투명하고 윤리적인 행동을 통해서 기업의 의사결정이나 활동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다. 기업이 장기적인 생존과 수익창출을 위해 윤리, 환경, 신뢰, 투명, 혁신경영, 지배구조 개혁, 사회봉사, 사회공헌 등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 대표적 사례
  •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매출액의 약 1%를 사회공헌 사업에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려운 가정을 돕고 저소득층에 연탄을 기부하는 등 기업의 주요사업과는 거의 관계없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 개발도상국 농부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생긴‘공정무역(fair trade)’이라는 활동. 예컨대, 공정무역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보통 10% 정도 비싸게 구매해 주는데 전형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현지 농부들의 삶은 크게 변화되지 않고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양질의 원재료를 다량으로 확보하기 힘들다.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의 정의
급속하게 글로벌 및 네트워크화, 공유화 되어 가는 현대사회에 있어 『비지니스와 사회』와의 관계성의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 즉, 기업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하여 지역의 사회 및 환경의 가치를 희생한다는 이른바 이율배반(Trade off)의 관계성이 성립할 수밖에 없다.
- 대표적 사례
  • 다국적 식품회사 네슬레는 아프리카의 코트디부아르에서의 코코아생산, 인도에서의 우유 생산 과정에서 자신들이 가진 새 품종과 농사짓는 기술, 가공기술 등을 현지 농부들에게 전해 주었다. 그러자 현지 농부들의 수입이 300% 가량이나 늘어났고 네슬레도 양질의 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사회와 기업에 모두 이익이 되는 좋은 혁신을 하자는 것이 바로 공유가치창출이다.
기업의 공유가치창조전략이란?
경쟁력향상과 사회적과제 해결을 위한 공헌을 동시에 실현하는 비즈니스, 즉 공유가치의 창조
1. 첫째는
  • 고객니즈, 상품, 시장의 재구성(reconceiving products & market)
  • 사회적인 과제를 비즈니스 찬스로 포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디자인
예) 탐스라는 신발 브랜드의 ‘One for one’은 최초 설립부터 신발을 한 켤레 팔면 한 켤레를 어려운 사람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사회적 가치를 증진시키는데 소비자들이 투명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것이다. 또 일본 미쯔이 화학이 개발중인 CO2원료의메탄올 제조 기술은 지구온난화라는 사회적인 과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2. 둘째는
  • 가치사슬의 생산성을 재정의(redefining productivity in the value chain)
  • 가치사슬의 전체를 통한 에너지 이용의 효율화, 자원의 효율적 이용, 물류의 효율화 변혁, 공급자의 육성이나 지원, 종업원의 안전위생 향상 등에 의해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예) 네슬레의 사례 외에도 GE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회피하지 않고 아예 비즈니스 모델(GE의 Eco-imagination)자체를 이에 맞게 바꾸었는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고 큰 성공을 거두었다.
3. 셋째는
  • 기업이 거점을 둔 지역을 지원하는 산업 클러스터의 구축(enabling local cluster development)
  • 기업 스스로가 지역커뮤니티의 교육 수준의 향상, 공중위생의 개선, 인프라정비, 오픈되고 투명한 시장을 정비하는 데 공헌 등을 함으로써 자사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예) 미국에서는 세계 최대의 무기질비료 메이커인 야라(yara)인터내셔널사가 작물이나 비료의 수송을 위해 항만이나 도로정비에 적극 투자한 결과, 농업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지역고용을 창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CSR과 CSV)의 비교
구 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이념 사회적으로 선한 행동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조화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 이익창출과는 무관한 시혜적 활동
(비용으로 인식)
이익 극대화를 위한 투자로 인식
사회공헌 활동 선정과정 환경규제 등 외부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설정 기업 상황에 맞게 주체적으로 설정
과거(현재) 사회 환원적 자선적 프로그램 경우가 대부분 -
미래 요구(규범) 기업지배구조, 인권, 노동, 사업관행, 소비자, 환경, 지역사회, 사회적 책임과 의무 -경쟁력강화와 동시에 비즈니스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적 상황개선을 실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 방향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은 상충개념이 아니라 상호보완관계
  • 앞으로 복지적인 개념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전략적 투자의 개념
  •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코스트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음
  • 경제적 가치와의 공존을 위한 투자라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인 새로운 인센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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