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
---|---|---|
이념 | 사회적으로 선한 행동 |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조화 |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 | 이익창출과는 무관한 시혜적 활동 (비용으로 인식) |
이익 극대화를 위한 투자로 인식 |
사회공헌 활동 선정과정 | 환경규제 등 외부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설정 | 기업 상황에 맞게 주체적으로 설정 |
과거(현재) | 사회 환원적 자선적 프로그램 경우가 대부분 | - |
미래 요구(규범) | 기업지배구조, 인권, 노동, 사업관행, 소비자, 환경, 지역사회, 사회적 책임과 의무 | -경쟁력강화와 동시에 비즈니스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적 상황개선을 실현 |